삼씨 개갑 요령
삼씨 개갑 요령
1. 3일간 물에 담가 불량씨앗( 물에 뜨는 것)을 제거한다.
2. 나무로 만든 사각박스를 만든다. (나무통이 없으면 원형 뚜껑달린 고무 통이라도 괜찮다.)
3. 바닥에 10cm 정도 굵은 자갈을 깐다.
4. 그 위에 모래를 약 10cm 정도 깐다. (모래는 물 빠짐이 좋은 잔모래가 좋다.)
5. 삼 씨앗은 양파 망에 넣고 모래위에 펑펑하게 얹는다.
(이때 두께가 약 5센티 정도 높이 되게 적당량 넣는다).
6. 다시 삼씨 위에 모래를 약 10cm 정도 깐다.
7. 삼씨 양이 많을 경우 다시 5번 6번 과정을 반복한다.
8. 물을 흠뻑 주고 뚜껑을 닫는다.
이렇게 한 후 석 달 100여일 후에 적당한 수분 공급과 온도 관리를 하면,
삼 씨앗은 발아를 하게 되며 이때 산이나 묘상에 심으면 약 90% 이상 의 발아율을 보이게 된다.
습한 계곡이나 산에서 개갑 과정을 거치면 좋으나, (이때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됨)
집에서 개갑을 하고자 하면 가능하면 땅을 약 20cm 정도파고 묻어두면 좋고,
습도 관리가 어려우므로 약간 그늘진 습한 위치에 두고 관리 하는 게 좋다.
이렇게 해서 개갑 하는 방법은
습한 곳은 일주일에 2-3회,
건조한 곳은 매일 아침 , 저녁으로 물을 흘러내릴 정도로 한 번씩 흠뻑 주며 관리를 하여야 한다.
약 2달 정도 지나서 씨앗 상태를 살펴보고 삼 씨앗 입구가 약간 벌려있으면 그때부터 심는다.
가정에서 심는 방법은 9월 말에서 10월말 정도에 사각화분이나 옹기화분 나무화분이 좋으나 없으면 플라스틱
화분도 관계는 없다.
물 빠짐이 좋은 마사 토나 굵은 흙을 밑에 깔고 부엽토와 산 흙을 넣고 개갑 된 삼 씨앗을 약 2cm 깊이로
심으시고 약간 응달진 곳에 하루에 햇빛 량이 20% 이하 정도로 되는 거실이나 방에 두시고
흙이 마르면 물을 주고 관리한다.
가정에서는 약 20일에서 50여일 후면 삼 싹이 올라오게 됩니다.
임야에 심으시면 이듬해 3월부터 발아하여 삼 싹을 보게 됩니다.
이때부터 수분관리와 환경관리 적당한 햇빛과 온도, 특히 바람이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.
따라서 가능하면 가정에서 정원이나 텃밭이 있으면 마사토와 부엽토 등으로 경사도 약 30도 이상의 경사가 지게 묘사이나 언덕을 만들어 바로 심으면 자연의 힘으로 잘 발아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