'노인과 여인' 실상은 이렇다
푸에르토리코인들은 이 그림을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 으로 자랑한다.
B.C 3세기에 살았던 역사학자이자 철학자인
참고 : 막시무스의 라틴어 원문 소개 사이트
아울러 이 그림은 아래의 원문의 설명대로, 딸이 아버지에게
푸에드토리코 국립 미술관의 현관에 걸려 있다는 노인과 여인이라는 제목의 저 그림에 대한
감동적인 해설이 유행인 것 같다.
겉으로 보이는 것만이 아니라 그림에 숨은 진정한 의미를 파악해야 하듯, 우리의 일상에서도
교만과 아집, 편견을 버리고 본질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다.
그러나.......
푸에드리토리코(Puerto Rico)가 어떤 곳인지 안다면 "국립" 미술관이란 표현에 좀 이상함을
느꼈을 것이다.
게다가 중남미의 푸에드토리코에서 그려진 그림이 현대적이기는 커녕 왜 저렇게 르네상스 풍인가?.
진상은 이렇다.
감옥에 갇혀 굶어죽게 된 아버지를 딸이 자기 젖을 먹여 살려 내었다는 것은 맞다.
문제는 이 감동적인 얘기가 현대의 푸에르토리코가 아니라 고대 로마의 것!!!!이라는 점이다.
서기 30년경, 발레리우스 막시무스가 쓴 Facta et dicta memorabilia에 실려있는 얘기로
아버지의 이름은 cimon, 아버지에게 젖을 먹인 딸의 이름은 Pero라고 하는데, 딸의 이 숭고한 행동에
감동안 당국은 결국 아버지를 석방하였다고 한다.
이 이야기를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을 Caritas Romana 라고 부르는데, 고대 로마에서는 벽화로도
많이 그려질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.
그러나 중세에 접어들면서 이 주제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가.
인간의 육체에 대한 관심이 부활하던 르네상스 시대부터 다시 등장하기 시작했다.
이 그림이 노인과 젊은 여자의 부자연스러운 애정행각을 그린 3류 포르노 작품이 아닌것은 분명하다.
그러나 "육체에 대한 관심이"에서 보듯, 이런 그림이 어느정도의 에로틱한 면을 포함하고
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.
그러니 이 그림을 보고서 에로틱한 상상을 하는 것은 결코 잘못이 아니다.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
정답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니 말이다.
오히려 Caritas Romana 를 보고서 "푸에르토리코"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독재정권과 맞서 싸운 투사라는식의
황당한, 이념 과잉의 왜곡된 해설이야 말로 더 큰 잘못일 것이다.
"본질을 알면 시각이달라진다."라는 말은 "푸에르토리코의 국립 미술관" 운운하는 엉터리 해설에
되돌려 주어야할 말이 아닐까?.
참고 문헌 : The Female Breast as a Source Of Charity. artistic Depictions of Caritas Romana
그리고 문제의 그림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ijksmuseum에 있는 Rubens의 작품이다.
도대체 어디서 "푸에르토리코 국립 미술관"이니 "푸에르토리코의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"이니
하는 말이 나온건지........